본문 바로가기
사월의 일상- 문해력

문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력, 유아황금기를 노려라

by 사월의 일상 2024. 3. 25.
반응형

어휘력의 중요성

문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력 얼마나 중요할까요? 유아기 때 어휘력이 낮은 아이들을 추적 조사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이 되었을 때 또래 학년에 비해 어휘력이 3년 정도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 생각 이상으로 어휘력이 차이나 놀라움을 주었는데요. 또래 중 어휘력이 이미 앞서간 학생과는 격차가 더 벌어졌다고 합니다.

 

이해력, 학업성취, 사회성, 자존감, 공격성, 유창성, 읽기, 쓰기, 표현성

 

이 9가지는 모두 어휘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위 박스의 9가지 단어 중 공격성에 대해 많이 의아해 하시지만 아는 단어가 적다면 내 마음을 말로 표현할 수가 없고 이는 공격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마치 20개월 정도 되는 아이가 말은 통하지 않아도 의지가 있어 공격하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이처럼 어휘력이 부족하면 말로 내 감정,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행동으로 밀고, 때리고, 잡아끄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됩니다.

 

아이가 어리다면 어려서 그렇구나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어느정도 나이가 되었는데도 표현을 몸으로 한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동반될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사회성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어휘력이 부족하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고 선생님, 친구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휘력 높이는 유아 게임 소개 첫번째 - 수무고개 수수께끼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 부모와 자녀가 가정에서 잠들기 전에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스무고개 수수께끼인데요 예를 들어 한 문제를 내보겠습니다. 첫 번째 식품입니다. 두 번째 마트에 가면 냉장코너에 있습니다. 세 번째 익혀먹기도 하고 생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단백질 식품이라 몸에 좋습니다. 다섯 번째 콩으로 만들었습니다. 여섯 번째 하얀색입니다. 일곱 번째 부침용과 찌개용으로 되어 있어 잘 보고 사야 합니다. 정답은 두부입니다.

 

이런 식으로 잠들 기 전 간단한 스무고개 수수께끼를 통해서도 아이들의 어휘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단 아이들의 수준에 맞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난이도는 어려운 것에서 쉬운 것으로, 다양한 범주를 활용해 말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게임을 통해서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으로 키우고 집중력과 이해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나중엔 반대로 아이가 문제를 내고 부모님이 정답을 맞히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어휘력 높이는 유아 게임 소개 두 번째 - 나만의 마트 만들기

또 마트 전단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어휘력 게임이 됩니다. 마트 전단지를 스스로 오려서 카테고리별로 분류를 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카테고리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자연스럽게 단어가 정리됩니다. 스케치북에 나만의 마트를 만들어 오려 붙이면서 미술수업과도 연계된 아이들이 즐겁게 활동하며 자연스럽게 어휘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고 다양하게 확장이 가능합니다. 또 이 마트 전단지로 활동한 스케치북을 가지고 가서 마트에서 필요한 물건을 부모님과 함께 직접 사보거나 심부름을 해보는 것도 아주 좋은 학습이 됩니다.

 

어휘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

이렇게 위의 활동을 유아기 때부터 자연스럽게 놀이와 연결해 어휘력을 키워나간다면 책을 읽을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7세~ 초등저학년) 많은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많은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기에 자연스럽게 책에 대한 흥미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가 안타깝게도 유아기 때를 그냥 흘려보내 초등학교 때 급박하게 책을 읽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많은 어휘를 모르기 때문에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숙제처럼 읽는, 잘못된 독서방법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문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력

유아들의 어휘력 평균은 60개월인 경우 듣고 이해하는 단어는 약 6,000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2,200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 유아가 하루에 습득할 수 있는 어휘 개수는 3.6개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적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처럼 어휘력은 절대 단기간에 자라지 않습니다. 꾸준한 관심과 꾸준한 노력으로 문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물론 현대사회가 바빠 맞벌이하는 부모님들 경우엔 더더욱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매일은 아니더라도 주말이라도 함께 위 활동들을 함으로 문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를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