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월의 일상- 문해력

독서의 골든타임 초등학생, 학습만화에서 글책 읽기로 가기까지

by 사월의 일상 2024. 4. 1.
반응형

독서의 골든타임은 언제일까요? 바로 초등학교 시절입니다.

 

이 골든타임의 시기를 절대 놓치면 안 된다고 이야기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초등학생 때 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은 평생 책을 읽지 않게 됩니다. 때가 없으면 그 뒤에도 때가 안 오는 것인데요. 초등학생 때 책을 읽지 않았던 아이들이 중학교, 고등학교 가서 책을 읽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어른이 돼서도 새삼스럽게 독서를 시작하지 않습니다.

 

독서는 입시를 위한 문해력과 사고력을 준비하는 좋은 과정입니다. 따라서 초등학생 때만 잠깐 읽고 중단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공부 과목입니다. 그러므로 책을 읽는 중학생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책을 읽는 중학생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거의 없다고 봐도 무관하죠

 

우리 대한민국 초등학생들 경우엔 대부분이 3학년 4학년 정도에 독서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책을 읽는 중학생이 되지 못하는 것이죠

 

하루에 몇 시간 책을 읽어야 할까요?

그렇다면 독서 골든타임에 있는 초등학생들은 하루에 몇 시간 책을 읽는 것이 적당할까요? 사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원도 가야 하고, 문제집도 풀어야 해서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므로 초등 저학년인 1학년 2학년은 할 수만 있다면 2시간 이상씩 읽는 것을 권합니다. 만일 저학년인데도 책을 2시간 읽을 시간이 없다면 스케줄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불필요한 과목을 공부하거나 학원에 다니느라고 독서 시간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초등 저학년이 하루 2시간을 혼자 읽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지루해할 수도 있죠 이럴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책. 학습만화도 상관없습니다. 학습만화라도 읽으며 글자를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경험을 충분히 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독서의 첫 시작 읽어주기

독서의 골든타임인 초등학생. 책 읽기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독서의 첫 시작은 읽어주기입니다. 태교부터 시작해서 잠자리 독서까지 많은 부모님이 책을 읽어줍니다. 이렇게 부모님의 품에서, 옆에서 읽어주는 책을 듣고 보고 만지고 경험하면서 아이들은 책에 대한 호감이 생깁니다. 이 호감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인 혼자 읽기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부모님께서 언제까지 책을 읽어줘야 하는지 궁금해하십니다. 책은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 읽어주면 좋습니다. 물론 책을 읽어주는 것도 기가 빨리고 힘든 일이지만 혼자 읽는 것과 부모님이 읽어주는 것을 통해 얻는 것이 다릅니다. 또 초등학생 3학년은 누구나 한글을 뗀 상태이기 때문에 기준을 3학년으로 잡는 것입니다. 혼자 읽는 것과 읽어주는 것을 같이 하고 부모님들도 책을 읽어주실 때 온 열정을 쏟아 읽기보다는 힘을 좀 빼고 무심하게 읽어 에너지를 덜 쏟고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훈련의 주의사항

한글을 어느 정도 읽을 수 있게 되었음에도 읽기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그렇다고 볼 수 있는데요 유튜브처럼 본인이 좋아하는 것은 잘 보겠지만 책은 어른들도 자발적으로 좋아서 읽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독서는 다 그런 것이라는 전제하에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는 자유를 주는 것입니다. 보통 책을 읽기 시작하면 읽을 책을 부모가 정해주기도하고 만화는 못 보게 하고 자세고 바르게 앉아 보도록 하는데요 이런 잔소리가 계속되면 아이들은 읽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고 안 읽게 됩니다.

 

6학년이 되면 아이들의 독서 편차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책을 읽으라고 하면 어떤 아이들은 고전을 번역한 원서를 읽지만 어떤 아이들은 학습만화만 읽는다고 하는데요 6년 동안 어떤 독서의 길을 걸어왔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학습만화에서 글 책 으로 바꾸는 훈련법

대부분 아이들은 당연히 글 책 보다 만화책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글 책도 읽는 훈련을 해야 해야 하는데요 이럴 땐 1+1 방법을 적용하면 됩니다. 글 책을 읽으면 만화책을 보상으로 읽게 해 준다거나 순서를 바꿔 만화책을 읽고 글 책을 한 권 꼭 읽는 것으로 해도 됩니다. 만약 글 책을 혼자 읽는 걸 어려워한다면 글 책은 부모님과 함께 읽으면 됩니다. 부모님이 바쁘신 경우엔 주중엔 만화책을 읽고 주말엔 글 책을 같이 읽기로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세상엔 이 만화책도 있고 글 책도 있는데 언젠가는 글 책으로 갈 건데 지금은 만화를 봐도 돼 나쁜 게 아니라고만 설명을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