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월의 일상- 문해력

문해력을 키우는 독해의 핵심 기술

by 사월의 일상 2024. 3. 13.
반응형

독해 연습 핵심 원리는 바로 구조화입니다.

구조화의 의미는 글을 읽고 글의 구조와 핵심을 뽑아 나만의 방식대로 재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조와 연습이 잘 된 학생들이 독해를 잘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짧게 요약해 보자면 구조화가 되면 머릿속에 긴 글에 대한 정보를 몇 개의 핵심 구조로 추리하게 되고 이 구조하에서 흐름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를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마치 내비게이션이 길을 미리 보고 안내해 주듯 글을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미리 머릿속에 그려진 길 속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소화하게 되고 이 내용이 하나의 연결고리 즉 맥락을 갖추게 되면서 훨씬 더 쉽고 빠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시험에 커피에 대한 글이 나왔다고 할 때 이 글에선 커피의 종류, 커피 프랜차이즈, 커피 로스팅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 주제별로 하위 차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스타벅스, 탐앤탐스 등에 관해 이야기하는데 바닐라 라떼가 들어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글과 문제가 속한 범주나 층위만 잘 찾아도 훨씬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정리하자

구조화를 연습하는 방법은 글을 읽을 때 그냥 읽는 것이 아닌 가장 핵심이 되는 키워드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정리가 익숙해졌다면 키워드끼리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화살표나 부등호를 사용해 키워드들의 관계를 그려봅니다. 이렇게만 해도 구조화의 절반은 해낸 것입니다.

 

긴 글을 읽어나갈 때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짧게, 굵게 중요한 키워드를 찾고, 문장을 압축해내느냐가 독해의 실력인데요. 글은 이런 구조로 엮여 있습니다. 독해를 잘하는 학생들은 바로 이 구조화를 아주 잘하는 학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단서 만들기

국어 독해를 잘 하기 위해선 문제를 풀기 전 처음 글을 읽을 때 세부 내용에 집착하는 것이 아닌 한 발 물러나 글의 구조와 추위를 파악해야 합니다. 어차피 문제를 풀 때 세부내용은 잘 기억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풀 때 관련 내용을 빠르게 찾기 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나만의 키워드를 색인화 해두면 문제 풀이 속도는 당연히 빨라집니다. 어디에 어떤 단어가, 문단이 있는지 빨리 기억하고 찾는 것입니다. 이렇게 빨리 찾아낼 수 있는 단서들을 만들어 놓는다면 문제는 당연히 더 잘 풀게 됩니다.

 

목차를 구성하자

키워드를 뽑아내는 것이 어느 정도 훈련이 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글쓴이의 입장에서 이 글을 쓰기 전에 어떤 식으로 목차를 구성했을지를 예상해보고 정리해 봅니다. 이 연습은 글을 읽을 때 앞서 말한 세세한 정보 하나하나를 쫓아가는 것이 아닌 긴 글을 보며 글의 구조와 흐름을 먼저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바라보게 만드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목차를 뽑아내다 보면 하나의 글을 작은 단위로 나눠서, 챕터별로 핵심 내용을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연습해나가면 글을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글의 구조와 범주가 그려집니다. 이렇게 독해 실력을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연령대가 어리다면?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키워드나 목차를 뽑는 과정이 익숙하지 않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 같은 경우엔 문단이나 챕터 또는 글의 제목을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긴 글을 하나로 추려내기 위해선 앞에서 말한 키워드를 뽑고 핵심 구조를 파악하는 과정을 거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적절하고 정확한 제목을 붙이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글의 키워드, 핵심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을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붙여보면서 글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고 글의 대한 이해도는 깊어집니다. 혹 글을 읽다가 앞의 내용이 기억이 안 날 때 내가 붙인 제목만 봐도 내용이 생각나고 전에 읽은 지점과 지금 읽는 지점의 관계 흐름에 대해 더 쉽게 파악됩니다. 이 연습들은 훗날 수능 비문학 영역을 준비하는데 가장 빛을 바랄 것입니다.

 

글의 구조와 핵심, 키워드와 키워드간에 관계, 압축적인 방식으로 재구성하기. 이 훈련들을 꾸준히 한다면 문해력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